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3.질문지 설계 및 조사관리 (1)
제1과목 조사방법론Ⅰ
Chapter 3. 질문지 설계 및 조사관리 - 1. 질문지의 설계
1. 질문지법
(1) 질문지법의 특징
- 질문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
- 외연적 표현에 의존
- 서베이 조사에 많이 활용
- 질문에 대한 응답의 신뢰성 문제
(2) 질문의 종류
- 사실 발견을 위한 질문
- 정보 확인을 위한 질문
- 의견 및 태도 측정을 위한 질문
- 자각을 위한 질문
(3) 질문지법의 장, 단점
① 장점
- 익명성 보장
- 조사자의 주관, 편견 개입 X
- 시간, 비용 절약
② 단점
- 무응답률이 높고 회수율이 낮다
- 비언어적 내용은 얻을 수 없다
- 질문지에 대한 통제를 할 수 없다
- 우편조사 등에서 선택된 응답자가 응답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다
※ 질문지 작성의 절차
필요한 정보의 결정 → 자료수집 방법 결정 →개별 항목 내용 결정 → 질문 형태 결정 → 개별 항목 결정 →질문 순서 결정 → 질문지 초안 완성 → 질문지 사전조사 →질문지 완성
2. 질문의 형태
(1) 질문 어구 구성 및 질문 형식에 따른 분류
① 직접 질문
- 사실에 관한 응답자의 견해를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것
② 간접 질문
- 문맥상의 질문이 실제 파악하려는 내용과 상이하다
- 응답을 해석하기 위한 객관적 방법 마련
- 응답을 회피, 거절하는 경우 사용
- 투사법, 정보 검사법, 단어 연상법, 오류 선택법, 토의 완성법 등이 있다
(2) 질문 내용에 따른 분류
① 사실 질문
-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 질문
- ex) 성별, 연령, 교육, 소득, 거주지역 등의 항목
② 견해 또는 태도 질문
- 동일한 주제에 대해 둘 이상의 질문이 필요
- 태도는 주제에 대한 총제적 선호, 견해는 태도에 대한 언어적 표현
- 태도는 다르게 기술될 수 있다
(3) 질문 문항의 구조 및 질문 형식에 따른 분류
① 개방형 질문
- 자유롭게 응답하는 질문
- 예비조사, 탐색적 조사 등 문제의 핵심을 알고자 할 때 사용
- 소규모 조사에 적합
- 장점 : 새로운 사실 발견 가능, 정확한 파악 가능
- 단점 : 통계적 분석에 용이 X, 응답 해석에 주관과 편견이 개입 가능, 응답자에게 심적 부담, 낮은 응답률
② 폐쇄형 질문
- 선택지를 주는 질문
- 장점 : 응답의 분류, , 코딩이 간단, 높은 응답률
- 단점 : 적 잘한 선택지 제시 어려움, 편의 발생 가능, 배열에 따라 달라지는 응답
③ 양자택일형 질문
-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는 질문
- 장점 : 응답 처리가 쉬움, 응답 간편
- 단점 : 중도 의견의 반영 어려움, 중요한 정보를 잃을 가능성 존재
④ 선다형 질문
- 몇 개의 항목을 주고 답하는 질문
- 3~5개 정도가 적당
- 항목은 구체적, 논리적,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
⑤ 서열식 질문
- 항목을 열거하고 순서를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
- 10개 이내로 하는 것이 적당
- 서열 간 거리는 알 수 없다
⑥ 체크리스트형 질문
- 선다형 질문의 일종
- 선다형보다 항목이 많고 단어를 제시하는 편
⑦ 평정식 질문
- 응답항목이 강도를 요구
- 리커트 척도 방식에 해당
⑧ 어의 차형 질문
- 서로 반대되는 형용사를 두고 그 사이 어느 정도인지 응답하는 질문
- 사물, 개념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 평가 → 평가 질문의 형태
3. 질문의 작성
(1) 질문 작성의 준비
- 예비조사 실시
- 문제의 명백한 규정, 자료조사, 가설 설정, 표본 선택이 이루어져야 함
- 연구 범위와 차원의 결정
(2) 질문 작성 시 검토사항
- 단어가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친근한가
- 질문이 명료하고 구체적인가
- 질문이 이중적 응답을 요구하지는 않은가
- 편견적이거나 특정 응답을 요구하지는 않은가
- 모든 응답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가
- 읽기에 어색하지 않은가
(3) 질문 작성 시 유의사항
① 질문 문항의 배열 및 순서의 유의사항
- 민감한 질문, 개방형 질문은 후반부에 배열
- 답변이 쉬운 질문은 앞부분에 배열
- 계속적 기억이 필요한 질문은 앞부분에 배열
- 질문을 논리적 순서로 배열
- 동일한 척도 항목은 모아서 배열
- 신뢰도를 묻는 문항은 분리
- 문항은 길이와 유형에 따라 변화 있게 배열
- 여과 질문을 적절하게 배열
② 질문의 용어 및 내용에 관한 유의사항
- 용어는 구체성, 신축성, 명료성, 중립성을 갖추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
- 유사 응답 세트(일정한 방향으로 응답되는 질문들)를 변화 있게 구성
- 유도질문 사용에 유의
- 위협적 질문 사용에 유의
- 이중 질문 지양
- 규범적 응답 억제에 유의
③ 질문 수에 관한 유의사항
- 전체 질문 수는 적절해야 한다
- 대략 30문항
- 한 변수에 대한 질문 수는 보통 3~4문항
4. 질문지의 검증
(1) 질문지의 신뢰도 검증
- 신뢰도 : 하나의 질문지로 얻은 결과가 다른 조사자에 의해서도 용이하게 반복 가능한 것
- 동일한 조사자와 응답자로 시차를 두고 두 번 이상 적용했을 때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면 신뢰도가 높은 것
- 상이한 조사자와 응답자인 경우도 위와 같다면 신뢰도가 높은 것
- 대략 2개월을 시차를 두는 것이 적당
- 질문이 명료하고 애매해서는 안 된다
(2) 질문지의 타당도 검증
- 타당도 :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측정했는가
- 신뢰도는 있으나 타당도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
- 질문지 사전 검사방법, 교차질문의 방법으로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다
(3) 예비조사(Pilot Test)
- 조사연구 문제의 요소를 정확하게 알지 못할 때 명백히 하기 위해 실시되는 탐색적 성격의 조사
- 기초조사에 속함
- 예비조사의 목적 : 연구 문제의 특정화, 가설의 명확화, 조사표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
(4) 사전검사(Pre-test)
- 본조사를 하기 전 똑같은 방법으로 시험해 보는 것
- 소규모 표본을 가지고 타당성을 검사하는 과정
- 검사 대상은 이질적 집단
- 사전검사의 결과로 질문의 보완을 진행
- 사전검사의 목적 : 질문 어구의 시정 ( 응답 내용의 일관성, 응답의 편향, 무응답이 많은가, 질문 순서 변화로 결과에도 변화가 오는가 등 )
본조사 집행에 필요한 자료 수집 ( 시작시간, 장소와 분위기, 소요시간 등)
5. 질문지의 완성
(1) 표지 편지 및 안내문
- 응답자에게 당위성을 설명, 조사에 협조를 구함으로써 응답률을 높이는 역할
- 짧으면서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
- 유의사항 : 신분 제시, 조사 취지 설명, 응답 이유 설명, 비밀 보장 등
(2) 인쇄
- 표지, 용지, 활자, 크기 공간 등이 응답자에게 호감을 주어야 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