·2020/12/30 - [사회조사 분석사 2급/필기] - 사회조사 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1. 사회과학적 방법 (1)
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1.사회과학적 방법 (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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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과목 조사방법론Ⅰ
Chapter 1. 사회과학적 방법 - 2. 연구의 과정과 모형
1. 과학적 연구 과정
*과학적 연구 과정 순서 외우기 ( 문제제기 - 가설 설정 - 연구설계 - 자료수집 - 자료 분석 - 보고서 작성 )
(1) 문제 제기
- 연구의 주제, 목적, 중요성 등에 대해 명백한 구상을 가지고 이를 논리적으로 적립하는 단계
- 연구영역 설정, 구체적 문제 설정, 문제의 이론적 준거 설정
- 두 개 이상의 변수 간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- 문제는 명백해야 한다.
(2) 가설의 구성
- 가설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로 표현된다.
- 가설은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 응답이다.
- 가설 설정 시 변수의 척도를 고려해야 하며, 발생 가능한 오차의 종류와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.
(3) 연구 설계
-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연구 계획
- 가설의 변수 관계를 오차 없이 분석하기 위해 외부 변수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
- 연구에 있어 변수 종류, 변수의 수, 변수의 성격 등을 밝히고, 변수 간 관계 검증을 위한 통계적 방법을 찾는다.
(4) 자료 수집
- 자료수집의 방법 검토, 수집된 자료 정리
- 예비조사를 실시해야 한다.
(5) 자료 분석
- 수집된 자료가 가설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 알아보는 단계
- 분석 방법은 가설, 변수, 자료 등에 따라 미리 결정된다. 이 방법을 정리된 자료에 적용시킨다.
(6) 보고서 작성
- 경험적으로 일반화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기술
2. 과학적 연구의 분석 단위
(1) 분석단위의 의의 및 요건
① 분석단위의 의의
-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혹은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
② 분석단위의 요건
- 적합성 : 연구 목적에 적합해야 함
- 명료성 :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정의
- 측정 가능성 : 측정 가능해야 함
- 비교 가능성 : 시간 및 장소 등의 비교가 가능해야 함
(2) 분석단위의 분류
- 개인
- 집단
- 조직, 제도
- 사회적 생성물
- 지역사회, 국가
(3)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
- 생태학적 오류
: 분석단위가 집단인 연구의 결과를 개인에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ex) 한 학급의 수학 점수가 전반적으로 낮을 때, 그 학급에 속한 학생 모두 수학 점수가 낮을 것이라 예상
- 개인주의적 오류(개체주의 오류)
: 분석단위가 개인인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ex) 타투를 한 사람은 모두 불량스러울 것이라고 생각
- 환원주의적 오류(축소 주의 오류)
: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변수의 종류를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ex) 사회학적 변수에만, 또는 경제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경우
3. 과학적 연구의 유형
(1)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
① 질적 연구
- 주관적이고 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
- 사용되는 자료는 말, 글, 몸짓 등의 상황과 환경 요인들
-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얻고자 함
- 현지 연구, 민속 방법론, 불개입·무반응 법, 다원적 방법론, 관찰조사 등이 속함
② 양적 연구
- 연구 대상의 속성을 양적으로 표현
- 통계적으로 분석 가능한 수치자료 산출
- 실험, 서베이가 포함됨
③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
질적 연구 | 양적 연구 |
인간을 이해하려는 현상학적 입장 자연주의적, 비통제적 관찰 주관적 발견지향적, 과정지향적 실질적인 자료 일반화할 수 없음 총체론적 소규모 분석에 유리 탐색적, 확장주의적, 서술적, 귀납적 |
사회현상을 탐구하는 논리실증주의적 입장 강제, 통제된 측정 객관적 확인지향적, 결과지향적 반복 가능한 자료 일반화할 수 있음 특정적 대규모 분석에 유리 확증적, 축소주의적, 추론적, 연역적 |
(2)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
① 횡단적 연구
-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자료를 수집 → 일정 시점에서 연구 대상의 특징 (대부분의 사회과학 조사연구)
- 연구대상이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되고 수가 많다. 변수가 많은 경우 유효하다.
- 여론조사, 인구 현황조사, 변수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상관적 연구
② 종단적 연구
- 연구 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 → 대상의 변화 파악
-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
- 추세 조사, 코호트 조사, 패널조사
(3) 연구목적에 의한 분류
① 탐색적 연구
-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도 검증을 위해 미리 실시하는 것 = '기초연구', '형성 연구'
- 연구를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
- 수정 가능
- 문헌조사, 경험자 조사, 특례 분석 조사 등
② 기술적 연구
-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
- 단순 통계적 자료 수집
- 발생빈도, 비율 파악을 위해 실시,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할 때 적용
- 탐색적 연구를 토대로 기술적 연구를 실시
-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로 분류됨 (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참고)
③ 설명적 연구
- 기술적 연구를 토대로 실행
- "왜"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
- 인과론적 설명
- 문제 발생의 원인을 찾음
- 실험설계 등의 방법을 사용
(4) 연구대상의 범위에 의한 분류
① 전수조사
- 연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을 조사
- 국세조사, 인구조사 등이 해당
② 기술적 연구
- 조사대상 중 일부분만 조사
- 일부분의 선택 방식이 중요 (대표성 문제)
- 표본오차가 있으나 비표 본오 차가 전수조사에 비해 작아, 전수조사보다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.
(5) 기타 연구, 조사 유형
① 서베이 조사
- 표본조사에 해당, 기술적 연구의 일종
- 지역사회욕구조사, 갤럽 여론조사 등이 해당
② 사례조사
- 특정 사례 조사, 종단적 연구 방법
- 인과관계 파악
③ 현지조사
-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
④ 실험조사
-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정을 위한 조사
⑤ 미시 조사, 거시 조사
- 미시 조사 : 개인, 개별적 개체를 분석단위로 조사
- 거시 조사 : 지역, 집단을 분석단위로 조사
4. 조사설계의 이해
(1) 조사설계의 개념
① 조사설계의 의의
- 가설을 평가하기 위한 구조, 계획, 전략
② 조사설계의 특징
- 변수의 관계에 대한 적절한 검증 장치
- 조사에서 실제 요인들을 고려, 영구 방향을 제시
(2) 실험적 조사설계 (=실험설계)
① 실험적 조사설계의 의의
-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것
- 변수를 조작하고 통제하여 조작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
② 실험적 조사설계의 특징
- 실험집단, 통제집단, 자극의 3요소로 이루어짐
- 집단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기 전, 통제가 어려운 변수를 찾아야 함
③ 실험적 조사설계의 원리
- 실험설계는 조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함
-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분산을 통제해야 함
④ 실험설계의 구성요소
- 비교 (Comparison) :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비교,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 입증
- 실험 변수의 조작 (Manipulation) : 독립변수의 조작으로 종속변수의 변화 관찰, 자연적 상황에서는 어려움
- 무작위 할당 (Random Assignment) :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이 확보돼야 함, 실험의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없애기 위한 것
⑤ 실험설계의 타당도
- 내적 타당도 : 변수 사이 인과관계가 실험의 변화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는 인과 조건의 충족 정도
- 외적 타당도 : 연구 결과인 인과관계가 다른 경우로 확대,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
-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(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과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구분해서 암기 )
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|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 |
-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 - 성숙 또는 시간의 경과 - 통계적 회귀 - 검사요인 또는 테스트 효과 - 선별요인 - 도구요인 - 실험대상의 탈락 - 모방 |
-연구표본의 대표성 -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 |
⑥ 통제
- 통제의 의의 :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외의 다른 변수가 개입되어 오류를 발생시키는 것을 통제하는 것
- 외생변수의 통제 방법 : 1. 무작위 할당 2. 짝짓기 3. 제거 4. 상쇄
(3) 실험적 조사설계의 유형
① 순수 실험설계(진 실험설계)
- 실험대상 무작위화, 실험 변수 조작,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을 갖춘 설계
-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
- 통제집단 전후 비교 설계, 통제 집단 후 비교 설계, 솔로몬 4집단 설계, 요인 설계 등
② 유사 실험설계(준실험설계)
- 무작위 할당, 독립변수의 조작, 통제집단, 사전·사후 검사 중 결여된 것이 있는 설계
- 실제 연구에서 순수 실험설계보다 많이 사용된다
-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, 단순 시계열 설계, 복수 시계열 설계, 회귀 불연속 설계 등
③ 전 실험설계
- 연구대상을 무작위 할당으로 나누지 않고, 비교집단 간 동질성이 없으며,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 관찰이 제한된 경우 실시하는 설계
- 내적, 외적 타당도를 거의 통제하지 못함
- 1회 사례연구, 단일 집단 전후 검사 설계, 정태적 집단 비교 설계 등
④ 비 실험설계
- 독립변수의 조작이 불가능한 경우 실시하는 설계
- 자연적 상황에서 인과적 과정을 추론
- 독립변수의 조작이 불가능해 해석의 오류가 생길 수 있다
- 횡단적 연구설계, 종단적 연구설계 등
(4) 기술적 조사설계
① 기술적 조사설계의 의의 및 특징
- 조사 결과가 단순히 무엇이 어떠한가에 대한 답
- 광 번위 하고 다양한 유형을 포함
- 행정실무에서 필요한 자료를 산출할 때 사용
② 기술적 조사연구의 유형
- 기술적 연구
- 변화 연구
- 사례, 현지 연구
- 상관적 연구
- 인과적 비교연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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