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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조사분석사 2급/필기

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1.사회과학적 방법 (2)

by mine-dong 2021. 1. 19.

·2020/12/30 - [사회조사 분석사 2급/필기] - 사회조사 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1. 사회과학적 방법 (1)

 

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:: 조사방법론Ⅰ - 1.사회과학적 방법 (1)

2020/12/29 - [사회조사분석사 2급] - "사회조사분석사 2급" 소개 :: 출제 방식, 과목, 철차 "사회조사분석사 2급" 소개 :: 출제 방식, 과목, 철차 사회조사분석사 ?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조사, 여론조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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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과목 조사방법론

Chapter 1. 사회과학적 방법 - 2. 연구의 과정과 모형

 

1. 과학적 연구 과정 

 

*과학적 연구 과정 순서 외우기 ( 문제제기 - 가설 설정 - 연구설계 - 자료수집 - 자료 분석 - 보고서 작성 )

 (1) 문제 제기

    - 연구의 주제, 목적, 중요성 등에 대해 명백한 구상을 가지고 이를 논리적으로 적립하는 단계

    - 연구영역 설정, 구체적 문제 설정, 문제의 이론적 준거 설정

    - 두 개 이상의 변수 간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
    - 문제는 명백해야 한다.

 

 (2) 가설의 구성

    - 가설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로 표현된다.

    - 가설은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 응답이다.

    - 가설 설정 시 변수의 척도를 고려해야 하며, 발생 가능한 오차의 종류와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.

 

 (3) 연구 설계

    -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연구 계획

    - 가설의 변수 관계를 오차 없이 분석하기 위해 외부 변수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

    - 연구에 있어 변수 종류, 변수의 수, 변수의 성격 등을 밝히고, 변수 간 관계 검증을 위한 통계적 방법을 찾는다.

 

 (4) 자료 수집

    - 자료수집의 방법 검토, 수집된 자료 정리

    - 예비조사를 실시해야 한다. 

 

 (5) 자료 분석

    - 수집된 자료가 가설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 알아보는 단계

    - 분석 방법은 가설, 변수, 자료 등에 따라 미리 결정된다. 이 방법을 정리된 자료에 적용시킨다.

 

 (6) 보고서 작성

    - 경험적으로 일반화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기술


2. 과학적 연구의 분석 단위

 

 (1) 분석단위의 의의 및 요건

    ① 분석단위의 의의

        -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혹은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

    ② 분석단위의 요건

        - 적합성 : 연구 목적에 적합해야 함

        - 명료성 :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정의

        - 측정 가능성 : 측정 가능해야 함

        - 비교 가능성 : 시간 및 장소 등의 비교가 가능해야 함

 

 (2) 분석단위의 분류

        - 개인 

        - 집단

        - 조직, 제도

        - 사회적 생성물

        - 지역사회, 국가

 

 (3)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

        - 생태학적 오류

           : 분석단위가 집단인 연구의 결과를 개인에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
            ex) 한 학급의 수학 점수가 전반적으로 낮을 때, 그 학급에 속한 학생 모두 수학 점수가 낮을 것이라 예상

        - 개인주의적 오류(개체주의 오류)

           : 분석단위가 개인인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
            ex) 타투를 한 사람은 모두 불량스러울 것이라고 생각

        - 환원주의적 오류(축소 주의 오류)

           :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변수의 종류를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

            ex) 사회학적 변수에만, 또는 경제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경우


3. 과학적 연구의 유형

 

 (1)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

    ① 질적 연구

       - 주관적이고 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

       - 사용되는 자료는 말, 글, 몸짓 등의 상황과 환경 요인들

       -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얻고자 함

       - 현지 연구, 민속 방법론, 불개입·무반응 법, 다원적 방법론, 관찰조사 등이 속함

    ② 양적 연구

       - 연구 대상의 속성을 양적으로 표현

       - 통계적으로 분석 가능한 수치자료 산출

       - 실험, 서베이가 포함됨

    ③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

질적 연구 양적 연구
인간을 이해하려는 현상학적 입장
자연주의적, 비통제적 관찰
주관적
발견지향적, 과정지향적
실질적인 자료
일반화할 수 없음
총체론적
소규모 분석에 유리
탐색적, 확장주의적, 서술적, 귀납적
사회현상을 탐구하는 논리실증주의적 입장
강제, 통제된 측정
객관적
확인지향적, 결과지향적
반복 가능한 자료
일반화할 수 있음
특정적
대규모 분석에 유리
확증적, 축소주의적, 추론적, 연역적

 

 (2)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

    ① 횡단적 연구

       -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자료를 수집 → 일정 시점에서 연구 대상의 특징 (대부분의 사회과학 조사연구)

       - 연구대상이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되고 수가 많다. 변수가 많은 경우 유효하다.

       - 여론조사, 인구 현황조사, 변수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상관적 연구

    ② 종단적 연구

       - 연구 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 → 대상의 변화 파악

       -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

       - 추세 조사, 코호트 조사, 패널조사

 

 (3) 연구목적에 의한 분류

    ① 탐색적 연구

       -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도 검증을 위해 미리 실시하는 것 = '기초연구', '형성 연구'

       - 연구를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

       - 수정 가능

       - 문헌조사, 경험자 조사, 특례 분석 조사 등

    ② 기술적 연구

       -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

       - 단순 통계적 자료 수집

       - 발생빈도, 비율 파악을 위해 실시,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할 때 적용

       - 탐색적 연구를 토대로 기술적 연구를 실시

       -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로 분류됨 (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참고)

    ③ 설명적 연구

       - 기술적 연구를 토대로 실행

       - "왜"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

       - 인과론적 설명

       - 문제 발생의 원인을 찾음

       - 실험설계 등의 방법을 사용

 

 (4) 연구대상의 범위에 의한 분류

    ① 전수조사

       - 연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을 조사

       - 국세조사, 인구조사 등이 해당

    ② 기술적 연구

       - 조사대상 중 일부분만 조사

       - 일부분의 선택 방식이 중요 (대표성 문제)

       - 표본오차가 있으나 비표 본오 차가 전수조사에 비해 작아, 전수조사보다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.

 

 (5) 기타 연구, 조사 유형

    ① 서베이 조사

       - 표본조사에 해당, 기술적 연구의 일종

       - 지역사회욕구조사, 갤럽 여론조사 등이 해당

    ② 사례조사

       - 특정 사례 조사, 종단적 연구 방법

       - 인과관계 파악

    ③ 현지조사

       -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

    ④ 실험조사

       -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정을 위한 조사

    ⑤ 미시 조사, 거시 조사

       - 미시 조사 : 개인, 개별적 개체를 분석단위로 조사

       - 거시 조사 : 지역, 집단을 분석단위로 조사


4. 조사설계의 이해

 

 (1) 조사설계의 개념

    ① 조사설계의 의의

       - 가설을 평가하기 위한 구조, 계획, 전략

    ② 조사설계의 특징

       - 변수의 관계에 대한 적절한 검증 장치

       - 조사에서 실제 요인들을 고려, 영구 방향을 제시

 

 (2) 실험적 조사설계 (=실험설계)

    ① 실험적 조사설계의 의의

       -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것

       - 변수를 조작하고 통제하여 조작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

    ② 실험적 조사설계의 특징

       - 실험집단, 통제집단, 자극의 3요소로 이루어짐

       - 집단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기 전, 통제가 어려운 변수를 찾아야 함

    ③ 실험적 조사설계의 원리

       - 실험설계는 조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함

       -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분산을 통제해야 함

    ④ 실험설계의 구성요소

       - 비교 (Comparison) :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비교,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 입증

       - 실험 변수의 조작 (Manipulation) : 독립변수의 조작으로 종속변수의 변화 관찰, 자연적 상황에서는 어려움

       - 무작위 할당 (Random Assignment) :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이 확보돼야 함, 실험의 타당도를 저해하는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요인을 없애기 위한 것

    ⑤ 실험설계의 타당도

       - 내적 타당도 : 변수 사이 인과관계가 실험의 변화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는 인과 조건의 충족 정도

       - 외적 타당도 : 연구 결과인 인과관계가 다른 경우로 확대,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

       -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(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과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구분해서 암기 )

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
-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
- 성숙 또는 시간의 경과
- 통계적 회귀
- 검사요인 또는 테스트 효과
- 선별요인
- 도구요인
- 실험대상의 탈락
- 모방
-연구표본의 대표성
-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

    ⑥ 통제

       - 통제의 의의 :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외의 다른 변수가 개입되어 오류를 발생시키는 것을 통제하는 것

       - 외생변수의 통제 방법 : 1. 무작위 할당 2. 짝짓기 3. 제거 4. 상쇄

 

 (3) 실험적 조사설계의 유형

    ① 순수 실험설계(진 실험설계)

       - 실험대상 무작위화, 실험 변수 조작,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을 갖춘 설계

       -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

       - 통제집단 전후 비교 설계, 통제 집단 후 비교 설계, 솔로몬 4집단 설계, 요인 설계 등

    ② 유사 실험설계(준실험설계)

       - 무작위 할당, 독립변수의 조작, 통제집단, 사전·사후 검사 중 결여된 것이 있는 설계

       - 실제 연구에서 순수 실험설계보다 많이 사용된다

       -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, 단순 시계열 설계, 복수 시계열 설계, 회귀 불연속 설계 등

    ③ 전 실험설계

       - 연구대상을 무작위 할당으로 나누지 않고, 비교집단 간 동질성이 없으며,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 관찰이               제한된 경우 실시하는 설계

       - 내적, 외적 타당도를 거의 통제하지 못함

       - 1회 사례연구, 단일 집단 전후 검사 설계, 정태적 집단 비교 설계 등

    ④ 비 실험설계

       - 독립변수의 조작이 불가능한 경우 실시하는 설계

       - 자연적 상황에서 인과적 과정을 추론

       - 독립변수의 조작이 불가능해 해석의 오류가 생길 수 있다

       - 횡단적 연구설계, 종단적 연구설계 등

 

 (4) 기술적 조사설계

    ① 기술적 조사설계의 의의 및 특징

       - 조사 결과가 단순히 무엇이 어떠한가에 대한 답

       - 광 번위 하고 다양한 유형을 포함

       - 행정실무에서 필요한 자료를 산출할 때 사용

    ② 기술적 조사연구의 유형

       - 기술적 연구

       - 변화 연구

       - 사례, 현지 연구

       - 상관적 연구

       - 인과적 비교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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